먹깨비의 일상🍣
article thumbnail
728x90
반응형

 

1.오펜하이머는 누구일까?

J. Robert Oppenheimer (1904-1967)는 미국의 이론 물리학자로,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원자폭탄 개발의 주요 과학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종종 "원자폭탄의 아버지"로 불리며 맨해튼 프로젝트라는 최상급 기밀 연구 및 개발 노력에서 최초의 핵무기를 생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오펜하이머는 뉴욕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물리학적인 예외적인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는 독일의 게토링겐 대학에서 이론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나중에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캠퍼스와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학술적인 지위를 맡았습니다.

 

2. 트리니티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오펜하이머는 제1차 핵무기를 설계하고 제작한 로스앨라모스 연구소를 이끈 인물로, 프로젝트의 과학 및 기술 노력을 조율하는 중심 역할을 했습니다. 최초의 핵무기 테스트는 1945년 7월 16일에 미국 뉴멕시코 사막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며 "트리니티"라는 비밀 코드네임으로 불립니다.

전쟁 이후, 오펜하이머는 핵무기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적 협력 및 무기 통제를 지지하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그러나 전쟁 중 좌익 인물들과의 관계로 인해 1950년대 초에는 스파이 행위나 공산주의 영향에 대한 미국 정부의 우려로 인해 보안 승인 조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1954년, 오펜하이머의 보안 승인이 철회되었는데, 이는 핵무기 개발에 대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미국에 대한 충성도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이 결정은 그의 경력과 명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과학 연구와 교육에 여전히 관여했지만 더 이상 정부의 업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생애와 유산은 여전히 연구와 논쟁의 주제입니다. 그는 물리학에 대한 혁신적인 기여, 원자폭탄 개발의 지도력, 그리고 핵 기술의 정치적 및 윤리적 함의와의 복잡한 관계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3. 3시간 동안의 긴 영화 오펜하이머를 보고난 후기

 

영화관 맨 뒷자리에서 3시간을 보는동안 절반은 졸고있고 절반은 정말로 집중해서 보는것을 느꼈다.

그 만큼 양자학에 관해서 어려운 이야기가 나오고

등장인물에 아인슈타인과 오펜하이머에 대해 과학자들의 미래를 보는 시선과

일반인들의 시선은 정말 다르구나라고.

순수 과학자들이 정치적으로 휘둘리는 모습과

한번 연구에 집중하고 정점에 올랐을때의 시선 

무언가 실수를 가지고  트집잡는 정치인들의 시선은

이 영화가 정말로 잘보여줬다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profile

먹깨비의 일상🍣

@먹깨비의 일상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